블록체인의 이해(기초) / / 2023. 11. 16. 14:11

RWA와 렌딩에 대한 소개 [블록체인 이해하기. 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 공지된 스테이블 코인 KUSD를 설명하면서 나온 RWA, 렌딩에 대한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자료를 통해 하나씩 알아가면서 우리가 향후 투자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해 봅시다. 그럼 지금부터 RWA, 렌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목차

     

     

     

    1. RAW란?

    ✅ Real World Asset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국채, 채권, 주식, 부동산 등 현실 세계의 자산은 물론 탄소배출권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을 토큰으로 구현한 것

     

    RWA는 실제 세계의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여 블록체인상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서 실제 세계의 자산에는 전통적인 금융 자산인 부동산, 주식, 채권, 파생 상품을 비롯해 일부 마니아들만 거래를 즐기던 예술품도 포함됩니다.

    이런 자산들을 분산 원장 기술(DLT)을 사용해서 블록체인 토큰으로 변환할 수 있으며 토큰화된 자산은 실물 자산의 가치와 직접 연계하여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RWA는 기존 실물 자산 시장의 낮은 유동성, 높은 진입 장벽 등의 비효율성을 해결합니다.

     

    또한 RWA 범주 안에서 프랭클린 템플턴 인베스트먼트 같은 미국의 전통 금융회사들은 미국 국채 토큰을 발행해 금리 상승과 맞물려 늘어나는 채권투자 수요를 감당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대표적인 글로벌기업 지멘스도 6천만 유로의 디지털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디파이(DeFi)에서도 RWA를 활용해 담보 자체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RWA의 특징은?

    📌 01. 비유동자산에 유동성 부여

    📌 02. 투명한 소유권 이전

    📌 03. 거래비용 감소

    📌 04. 조각투자 가능

     

     

    3. RWA의 리스크?

    현실에 존재하는 자산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규제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래의 직면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 01. 규제 위험

    규제에 관한 논의가 활발한 가상자산 프로젝트인데다 실물자산에 연동된 토큰이기 때문에 그 논쟁은 더 거셀 수 밖에 없습니다. RWA가 상품인지 증권인지 명확히 정의되지 않았기에 현재로서는 규제의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 02. 오프체인 자산의 연동과 관리

    만약 RWA가 실물 자산의 정보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면 프로젝트의 신뢰성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경우 시장 가격을 추정하기 어려운데 일부 금융 시장의 단말기 같은 서비스에서 시장 가격에 대한 추이를 제공하지만 거래 실현 가격을 확인하기까지는 시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간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RWA의 과제로, 양 측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정확히 옮겨야 하며 데이터를 정확히 그리고 빠르게 기입해야 합니다. 즉, 오프체인에서의 정보를 온체인에 동기화시키는 동시에 온체인의 정보도 오프체인에 동기화 시키는 작업이 요구되며 여기엔 정밀한 오라클 기술이 필요합니다. 실물 자산은 부동산, 미술품, 자동차 등 다양하고, 이들 모두 토큰화 수요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산군별 핵심 정보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 때 실물 자산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토큰화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 03. 기술적 문제

    RWA도 결국 블록체인 위에서 서비스하는 것이기에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기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의 해킹과 같은 보안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언제라도 데이터의 병목현상과 많은 거래 처리의 어려움 등 현재 블록체인이 앓고 있는 고질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블록체인을 발전시키려는 다양한 솔루션을 RWA가 개별적으로 적절히 채택하여 유저 친화적으로 서비스해 나가야할 부분입니다.

     

     

     

    4. 렌딩이란? 

    암호화폐 렌딩이란 쉽게 말해서 ‘담보대출’ 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암호화폐를 담보로 현금 또는 암호화폐를 대출받는 것을 말합니다.

     

     

    5. 렌딩 서비스의 장점?

    📌 신뢰성 –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해당 거래소에서 대출이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 보안성 – 고객님의 담보는 별도 업체에 수탁 되지 않고 해당 거래소에 lock 상태로 보관됩니다

    📌 간편성 – 간단한 유저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고 빠른 대출을 하실 수 있고 암호자산은 거래소 지갑으로 입금됩니다

    📌 레버리지 시장상황에 따라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유동성 – 대출을 받아 보유자산의 유동성이 증가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RWA와 렌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아직 해당 서비스가 K STADIUM 내에서 제대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더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1.13 - [분류 전체보기] - 스타트업 투자하는 이유?, 이제훈이 찍은 기업(컬리) 매출 300배 대박

     

    스타트업 투자하는 이유?, 이제훈이 찍은 기업(컬리) 매출 300배 대박

    최근 연예인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유명인(Celebrity)과 투자자(Investor)를 합쳐 셀레스터(Tech-celestor)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라고 합니다. 그동안 벤처캐피탈(VC) 등 전문 투

    1.honeytiptong.com

    2023.11.14 - [분류 전체보기] - LOUI! Atheneswap의 진화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가 열릴 것!

     

    LOUI! Atheneswap의 진화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가 열릴 것!

    안녕하세요, 오늘 미디움 블로그를 통해 수익원을 창출하는 또 다른 자산인 LOUI에 대한 소식이 게시되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글을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honeytiptong.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